김기현 "李 기소 내용 매우 심각" vs 이재명 "조작이 점입가경"

입력 2023-03-22 14:28   수정 2023-03-22 14:29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2일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 비리와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으로 기소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더 이상 민주당 대표를 수행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 대표를 중심으로 민주당 지도부는 검찰을 맹비난하는 한편, 이 대표의 리스크와 당의 리스크를 분리하자고 주장해왔던 비명(비이재명)계의 불만도 다시 제기되고 있어 한일 정상회담 후 잠잠했던 내홍이 다시 불거질 조짐도 관측된다.
與 김기현 "매우 심각…李, 野 대표 수행할 수 없는 것 아니냐"
검찰은 이날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를 재판에 넘겼다. 2021년 9월 대장동 수사가 시작된 지 1년 6개월 만이다.

이와 관련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혐의가 입증돼서 기소됐다는 뉴스를 봤다. 매우 심각한 내용인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이 대표와 관련해) 계속 조사될 사항들이 많이 있지 않나. 백현동 같은 것도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보이는 것이고, 쌍방울 이런 것들도 연관성이 매우 짙은 증거들이 다 나와 있지 않나"라며 "이 대표에 대한 추가 수사와 추가 기소가 계속될 수밖에 없는 것이 상식"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감스러운 건 이재명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국회의원의 (불체포) 특권을 악용해 부결됐다는 점"이라며 "민주당은 말 따로 행동 따로의 모습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野, 친명·비명 충돌…'당헌 80조 공방' 재점화
민주당은 그간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대여(對與) 공세에 당력을 총동원하다시피 했으나, 이번 검찰 기소로 민주당 내 계파 갈등의 불씨가 재점화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대표를 비롯해 친명(친이재명)계 지도부는 당장 검찰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이 압수수색, 체포영장 쇼를 벌여 정치적으로 활용하다가 정해진 답대로 기소한 것"이라며 "사건 조작이 점입가경"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검찰 성토와는 별개로 이번 기소는 '당헌 80조'를 둘러싼 논란의 확산에 서서히 불을 지피고 있다. 당헌 80조는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됐을 때 당직을 정지하되, 해당 수사가 정치보복으로 인정되면 당무위 의결로 이를 취소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기소에도 불구하고 이 대표의 직무가 정지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직무 정지 권한을 지닌 사무총장이 친명계인 조정식 의원인데다 정치보복 여부를 판단할 당무위원회 의장은 당 대표가 맡기 때문이다.

다만 그간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와 당의 리스크를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해 온 비명계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김종민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사무총장의 판단, 당무위 의결 등으로 결정해야지, 마치 이 대표나 측근들이 결정을 내려놓고 그리로 몰고 가듯 해서 '방탄' 의혹을 받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당의 분란이 심화할 조짐을 보이자 단합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당 고문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단합해서 뭉치면 이기고 흩어져서 싸우면 진다"며 "총선·대선 승리는 김대중·노무현·문재인·이재명 세력이 뭉쳐야 가능하다"고 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